[자동차 산업] 애플, 애플카 직접 만든다

2021. 9. 9. 17:49투자 일지

반응형

 결국 애플이 자체적으로 자동차를 개발하기로 했다. 당연히 다른 완성차 입장에서는 애플만 배불려줄 것 뻔하니 협상을 더이상 하지 않는 듯. 애플이 돈이 아무리 많더라도 이는 정말 어려운 일일 터, 연구개발부터 생산, 품질, 구매까지 전부 관리하려면 인력도 정말 많이도 필요하겠다. 얼마나 애플이 인내심을 가지고 투자할지에 따라 첫 애플카를 볼 수 있을지 없을지가 결정되겠다. 

 

 개인적인 추측이지만 애플이라는 브랜드가 있기 때문에 결국은 많은 부품사들이 도와줄 것이고, 결국 첫 애플카가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애플은 자동차를 플랫폼으로 보고있으며, 차량 판매 이후 소프트웨어 판매 등을 통한 부가가치를 노리는 것으로 생각된다. 즉, 돈냄새 맡았으니 어떻게든 만들려고 할 듯. 

 

 국내 메이져 부품사나 강소기업들 중에서 수혜주가 생길거라는 생각이다. 이들은 이미 물량확보가 되어있는 상황에서 애플카 물량까지 받아온다면 브랜드 가치도 높아지고 추가 물량도 생기니 1석2조. 우선 현대모비스, 만도, 한온시스템 같은 메이져 회사와 애플과의 협업소식을 지켜봐야겠다. 그리고 LG전자는 오래전부터 자동차 산업으로의 진출을 모색했던 회사. 마그나와 같이 전동화 파워트레인 공급까지 성공하면 회사가 한단계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단독] 애플, 애플카 직접 만든다…완성차와 연합 불발

자체 차연구소 재가동하고
부품업체에 견적 파악 착수

이상덕 기자

입력 : 2021.09.09 16:59:30   수정 : 2021.09.09 17:00:15

 

 

애플 팬이 상상한 애플카 이미지애플이 전기자동차인 '애플카'를 직접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애플은 그동안 자체 자동차연구소를 설립해 직접 개발을 추진했지만 한계에 부딪히면서 BMW, 현대차·기아, 닛산 등에 물밑 접촉을 해왔다. 공동 개발과 위탁생산을 위한 일환이었다. 하지만 자동차업체들이 한발 물러서면서 속도가 나지 않자 다시 직접 개발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8일(현지시간) 애플에 정통한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애플은 사실상 멈춰 섰던 자동차 개발을 위한 연구소를 복원하는 동시에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들을 상대로 견적요청서인 RFQ(Request for quotation)를 발송했다. 견적요청서는 사전정보요청서(RFI)와 제안요청서(RFP) 이후 발송하는 서류로 조만간 최종 부품업체를 선정하겠다는 메시지다.

해당 관계자는 "애플은 한동안 자율주행 관련 기술에만 초점을 맞추고 연구를 했다"면서 "이번에 다시 하드웨어 연구소를 부활시킨 것은 애플이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하드웨어까지 직접 개발을 주도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올 들어 애플은 자동차업계 고위급 인력을 잇달아 스카우트하며 주목을 끈 바 있다.

블룸버그는 앞서 6월 "애플이 BMW에서 전기차 i3 등을 담당한 수석부사장 출신 울리히 크란츠를 영입했다"면서 "이는 자동차 제조업체와 경쟁하기 위해 자율주행 전기자동차를 제작하기로 결정했다는 분명한 신호"라고 설명했다. 최근 애플의 자동차 프로젝트를 맡은 더그 필드 부사장이 포드행을 결심했지만 여전히 애플은 차량 관련 엔지니어 수백 명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애플이 전기차를 직접 개발하더라도 생산은 아이폰처럼 위탁할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이달 대만 디지타임스는 애플카 담당자들이 지난달 LG그룹과 SK그룹을 방문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애플은 2014년께 전기차 개발을 위한 '타이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인근에 별도 연구소를 설립했다. 하지만 개발이 크게 진척을 보이지 않자 2016년을 전후해 사실상 중단하고 자동차업체에 접촉해 공동 개발을 모색했다. 2017년에는 애플의 자율주행차량을 목격했다는 소식이 이어졌지만 소프트웨어 연구를 위한 목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실리콘밸리 = 이상덕 특파원]

 

출처1: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21/09/872504/?utm_source=naver&utm_medium=newsst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