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회사 분석] 에이치피오 기업분석 + 프로바이오틱스 이후에는?

2021. 7. 13. 11:47투자 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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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요약 (회사개요, 매출과 영업이익, 제품군, 목표주가 컨센서스)
-. 건강기능보조식품 판매업체. 유산균/비타민이 주력제품. 

-. '21년 컨센서스 매출 2000억원, 영업이익 380억원 수준. '22년에는 2300억원, 450억원예상 

  ㄴ 부채 거의 없고 당좌비율도 높고, 현금흐름도 빵빵. ROE도 35%이상!

  ㄴ 매출 2000억을 바라보는데 직원이 40명뿐이니 굉장히 효율적으로 사업하고 있다고 생각. 

-. 주력제품은 프로바이오틱스(덴마크 유산균이야기)와 비타민(트루바이타민). 두 제품이 매출의 84% 차지

-. 경쟁사는 수도없이 많지만 하이엔드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중. '20년 기준 덴마크 유산균이야기 시장점유율 6.9%라고함. 

-. 훌륭한 경쟁제품의 출시 혹은 대형 리스크만 없다면 순항할 회사

-. 증권사 목표주가는 2.5만원. 현재 주가 1.9만원, 시가총액 3900억원 PER 18배 수준 ('21년 7월 13일 기준)

-. 결론 : 프로바이오틱스로 급성장하였고, 이에 따라 현금도 많음. 신제품이 또 대박을 터뜨린다면 레벨 업 가능하겠지만 경쟁사가 많아 상승폭은 크지 않을거라 생각. 기존제품이 얼마나 시장에서 오래살아남을지, 그리고 신제품이 얼마나 대박을 칠지가 핵심 포인트. 반려동물 관련 식품 및 신제품 출시 동향 파악 필요. 

 

1. 회사개요
-. '12년 4월 6일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

  ㄴ 매출 2000억을 바라보는데 직원이 40명뿐이니 굉장히 효율적으로 사업하고 있다고 생각

-. 설립 이후 디톡스엔자임, 해피엔자임 등을 거쳐 '19년 5월 20일 에이치피오로 사명을 변경함.

-. Denps Aps, Denps Shanghai, SAN.PIO, 코펜하겐레서피, 비오팜 등 5개의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음.

  ㄴ Denps Aps는 에이치피오가 '16년 8월에 설립한 덴마크 자회사 

-. 펫닥 지분 3.6% 투자(국내 최대 수의사 네트워크 기반 수의상담 O2O플랫폼). 추후 반려동물 관련 신제품 출시 예정

 

2. 재무제표와 실적 컨센서스

 

에이치피오 재무제표
 에이치피오 추정실적 컨센서스

-. 매출과 영업이익 꾸준히 성장 중.

-. '19~'20년에 무슨일이 있었던거냐. 회사 매출이 세배나 뛰어오름. 아마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대박을 친 듯

-. '21~'22년에도 견실하게 성장 예상 (매출 15%, 영업이익 20% 성장)

-. 부채 거의 없고 당좌비율도 높고, 현금흐름도 빵빵. 즉 돈이 많은 회사. ROE도 35%이상!


3. 주력 제품과 판매전략 및 생산능력

1) 주력 제품과 판매전략

 

주력제품 및 모델

 

-. 프로바이오틱스(덴마크 유산균이야기) : 대박히트친 상품. 전체 매출 비중의 60%차지 

-. 비타민 (트루바이타민) : 매출의 24% 차지. 

-. 상기 2제품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

-. 이 외 콜라겐, 오메가3, 프락토올리고당, 루테인, 효소 등 나머지 제품군으로 구성. 

-. 해외영업은 중국법인의 주력제품 '하이 앤 고고 밀크파우더'로 순항 중

-. 추후에는 반려동물 관련 식품 출시 예정이라고 함. 

 

2) 판매전략

-. 인맥기반 홈쇼핑 영업으로 큰 성공을 거둔것으로 추정, 이후에는 자사 온라인 / 모바일 쇼핑몰 구축하여 영업망 구축.

-. 하이엔드 제품 + 덴마크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부각

  ㄴ 덴마크 유산균이야기의 경우 크리스티앙 한센의 글로벌 다국적 제약기업의 이미지 + 덴마크의 청정국 이미지를 잘 버무려 브랜드화.

  ㄴ 덴마크유산균이야기의 광고모델은 신애라, 트루바이타민은 다니엘 헤니. 이들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해준 듯.

  ㄴ 이게 홈쇼핑 시청하는 어머니들에게 먹힌 듯. 참고로 어머니들은 홈쇼핑 참 좋아하시고 고급스러운건 더 좋아하시는 경향.

  ㄴ 대표이사가 홈쇼핑 출신이라 관련 업계에 잔뼈가 굵은듯. 때문에 어떻게 브랜딩을 해야 먹히는지 훤히 꿰고 있는 듯

  ㄴ 덕분에 제품 판매가도 비싼편. 덴마크유산균의 경우 12개월치를 20만원에, 4개월치를 10만원에 판매하여 많이들 12개월치 질러버리시는 듯. 트루바이타민도 3개월치 10만원, 12개월치 30만원에 판매 중.

 

3) 생산능력

-. 제품 생산 외주화

  ㄴ 크리스티앙 한센에서 제조했다고 하는데 어느 공장에서 만든건지, 어떻게 만든것인지에 대한 정보가 잘 안보임. 

  ㄴ 에이치피오 자회사인 DENPS에 생산시설이 있는 것 같은데 여튼 제품생산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불투명

  ㄴ 참고로 DENPS는 덴마크 현지 협업사가 아니라 에이치피오에서 설립한 덴마크법인. 그런데 이 자회사가 에이치피오보다 위에있는 그림을 그림. 덴마크 청정 제품 이미지 때문인 듯

-. 자회사인 비오팜도 CMO업체인데 (위탁생산업체) 여기에서도 어떤 제품을 어떻게 생산하는지는 잘 모르겠음. 

-. 즉 R&D는 어떻게 진행되고 특히 제품생산이 어떻게 되는지가 잘 안보임. 

 

4. 고객사 및 경쟁사(제품)

-. B2C기업이므로 일반인들이 고객

-. 경쟁사는 수 도없이 많은 듯. 프로바이오틱스/비타민 만드는 회사가 한둘인가. 

-. 그래도 하나를 꼽자면 종근당 락토핏. 락토핏은 중저가시장, 덴마크 유산균이야기는 하이엔드시장에서 지배 중. 덴마크 유산균이야기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점유율 '20년기준 6.9%라고함. 


5. 기타
-. 건기식의 특성 상 먹고나서 정말 몸이 좋아진 것인지, 아니면 플라시보효과에 따라 기분이 좋아진건지 검증하기 매우 어려움

  ㄴ 누가 건강보조식품 먹기 전후로 건강상태 검증하려들겠는가?  

  ㄴ 즉 몸에 좋다니 큰 의심없이 구매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 듯. 

  ㄴ 훌륭한 경쟁제품의 출시, 건강에 도움이 안된다는 과학적 소견, 실제 생산지가 덴마크가 아님 등의 악재만 없으면 순항할 회사

 

출처1: http://www.denps.com/kor/(회사개요, 제품)

출처2: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1587 (BB-12균주에 대하여)

출처3: https://www.news2day.co.kr/article/20210709500184 (펫닥-에이치피오 지분)

출처4 : https://news.nate.com/view/20210524n22314?mid=n0102 (중국법인 하이앤고고)

출처5: https://news.nate.com/view/20210601n09498 (대표이사 인터뷰)

출처6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430001181 (기업공시)

출처7 :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357230 (재무, 실적컨센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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