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회사 분석] 삼성SDI 기업분석 + 차세대 배터리 기술에 대하여

2021. 7. 6. 18:20투자 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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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요약 (회사개요, 고객사, 차세대 기술, 목표주가)
-. 전기차 배터리 셀 공급업체. 전세계적으로도 기술력 인정받는 회사
-. 소형전지가 원래 주력이었으나 이제 중대형 전기차용 배터리로 확장. 금년 흑자전환 예정
-. 2021년 1~4월 기준 10.2% 시장점유율로 3위에 랭크
ㄴ LG에너지솔루션 34.9% 파나소닉 27.1% CATL 10.1%
-. 주요 고객사는 BMW, 포드, 지리그룹
ㄴ 스텔란티스 물량이 얼마나 올지가 주요 관전 포인트
ㄴ 이 외 현대차, 폭스바겐그룹 중 한곳 수주하면 더 좋아질 듯.
-. 차세대 기술인 전고체 배터리 가장 적극적으로 연구개발 진행 중
ㄴ 도요타에 이어 두번째로 전고체배터리 특허가 많음.
ㄴ 2027년 전고체배터리 양산 목표.
ㄴ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은 전고체배터리에 다소 회의적인 듯?
-. 증권사 목표주가는 85만원~105만원사이. 현재 주가 75만원, 시가총액 51조원 PER 73배 수준 ('21년 7월 6일 기준)
ㄴ 경쟁사 시가총액 : LG화학 (62조원), SK이노베이션 (26조원), CATL (210조원), 파나소닉 (33조원)

1. 회사개요
-. 동사는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임. 1970년 삼성-NEC 주식회사로 설립됨. 1999년 상호를 삼성SDI로 변경함.
-. 주요 사업은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분류.
-. 에너지솔루션 부문은 소형, 중형, 대형전지,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제조, 판매함.
-. 2000년 리튬이온 2차전지 사업을 시작. 현재까지 업계 선두권을 유지함.

2. 재무제표

삼성SDI 재무제표와 추정실적 컨센서스

-. 매출과 영업이익 꾸준히 성장 중. 21년~22년 EPS기준 20% 이상 성장 추정.

3. 주력 제품
1) 자동차배터리: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배터리 성능에 따라 전기차 주행거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2) 소형배터리: 랩탑 / 테블릿 / 휴대폰 / 웨어러블 / 전동공구 / 전기자전거 등에 활용되는 소형 배터리
3) 에너지저장장치(ESS): 풍력이나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서 생산되는 신재생 에너지를 저장해주는 장치

4. 전기차 시장 규모와 완성차 점유율


-.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은 7300만대 수준, 이 중 전기차 판매 규모는 294만대 (2020년 기준)
ㄴ 전기차 점유율은 4%남짓.
ㄴ 미국/유럽의 친환경 정책 및 중국 자동차 시장 전기화에 따라 내연기관 자동차 잠식은 가속화 될 예정.
-. 탄소중립을 위하여 2030년까지 5500만대의 친환경차 판매가 필요.
ㄴ 전기차 시장은 2030년 7조 달러(8000조원) 예상
ㄴ 전기차 배터리의 경우 현재 269GWh, 이후 2030년 2.6TWh, 2040년 4.5TWh으로 수요 증가 예상

5.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2021년 1~4월)

2021년 1~4월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현황

-. LG에너지솔루션 1위 질주 중. SK이노베이션도 선전, 삼성 SDI는 보합세.


6. OEM-배터리공급사 협업 구도
-. 삼성SDI는 포드, 지리그룹, BMW와 협업 중. 스텔란티스 물량이 삼성SDI로 올지 주목 필요
-. LG화학 : GM, 포드, 지리그룹, 테슬라, 현대기아차, 르노, 폭스바겐 그룹
-. CATL : 테슬라, 현대기아차, 폭스바겐그룹, 지리그룹
-. 파나소닉(Panasonic) : 테슬라
-. SK이노베이션 : 현대기아차, 포드, 다임러그룹, 폭스바겐그룹

7. 각종 기술에 대한 설명
1) 전고체 배터리
-. 장점 : 전고체 배터리는 말 그대로 배터리 전체를 고체화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전해액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분리막을 사용할 필요가 없고, 폭발위험도 사실상 ‘0’가 된다. 안전성이 비약적으로 높아진다는 장점 외에도 배터리 내부의 안전장치를 줄일 수 있어 용량이 증가하고, 충전시간도 크게 단축된다. 충격이나 온도변화에도 강해 전기차에 가장 적합한 성질을 지녔다.
-. 단점 :전해질을 고체로 바꿀 경우, 전극과의 저항이 커지는 문제가 있다. 액체인 전해액은 표면이 빈틈없이 매끄럽지만, 고체는 미세하게 울퉁불퉁하다. 이는 전류가 흐를 때 저항을 높여 효율이 떨어지는 결과를 낳게 된다. 고체 전해질의 가격이 높다는 점도 상용화의 발목을 잡는다.
2) 리튬메탈배터리 : 음극재가 금속 리튬인 배터리.
- 장점 : 리튬 이온이 전하를 전달하는 리튬이온 배터리 원리상 음극이 리튬일 때 배터리 용량이 커짐. 흑연 등으로 음극재를 만드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리튬메탈 배터리가 에너지 용량이 10배 정도 큼. 폭발을 일으키는 특유의 활발한 반응성만 잘 다스리면 용량이 크고 안정한 충전 배터리 전극소재로 유망하다
-. 단점 : 리튬금속 배터리는 납축전지보다 훨씬 우수했지만, 빈번히 화재를 일으킴
3) 배터리 타입 : 삼성SDI는 각형이 주력. 폭스바겐에서도 각형 배터리를 채택한다고 공언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별 타입

-. 장점 : 납작한 금속 캔 형태로 내구성 등이 뛰어남. 대량생산할 경우 공정 단계가 파우치형보다 적어 원가 절감폭이 큼
-. 단점 : 알루미늄 캔을 사용해 무게가 많이 나가고 열 방출이 어려워서 고가의 냉각방식을 적용해야 함.

출처1: https://www.samsungsdi.co.kr/ (회사개요, 제품)
출처2: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006400 (삼성SDI 개요)
출처3: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11209400003454 (글로벌 자동차 시장 크기)
출처4: http://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12750(전기차 시장 전망)
출처5: https://www.hellot.net/mobile/article.html?no=57018 (전기차 시장점유율)
출처6: http://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12837 (2021년 1~4월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출처7: https://www.technologyreview.kr/lithium-metal-batteries-electric-vehicle-car/ (리튬메탈배터리)
출처8: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1/05/454055/ (리튬메탈배터리)
출처9: http://www.meconom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7643 (전고체배터리)
출처10: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309526629052528&mediaCodeNo=257 (전고체배터리)
출처11: https://tastyrestaurant.tistory.com/140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 별 타입)

출처12: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006400 (재무, 실적컨센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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